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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콘텐츠 시장 진입을 위한 테크트리 -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리뷰(2/3)

지식 콘텐츠 시장 진입을 위한 테크트리 -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리뷰(2/3)

 

 

어떻게 해야 지식 콘텐츠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는 지식 창업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허대리님의 외침에 귀 기울여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자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지식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지식 콘텐츠 시장 진입을 위한 테크트리

1)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팔아야 할까?

 

어떠한 시장에 진입하더라도 처음에는 제공되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품의 가치가 충분하게 입증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손쉽게 지갑을 열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경력이 없는 초보 판매자들은 우선적으로 크몽, 프립, 탈잉, 숨고, 솜씨당, 클래스101, 인프런, 에듀캐스트, 스터디파이 등의 재능 공유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의 인지도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을까요? 처음에는 재고가 필요하지 않아 큰 리스크 없이 시작할 수 있는 PDF 전자책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요가 생기면 더 심화된 내용을 가지고 오프라인 강의를 열어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서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 강의를 한 번 제대로 만들어 두면 큰 손이 가지 않아도 스스로 수익을 창출해내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콘텐츠의 홍보도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부담스럽지 않게 글을 쓰면서 소비자들을 만나는 장소가 됩니다. 또한 내용이 좋은 콘텐츠를 노출해주어서 공평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유튜브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출판은 자신의 인지도를 끌어올려서 다른 강연이나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핵심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수익 창출을 위한 가장 강력한 지식 콘텐츠이다

 

2) 상품 가치가 높은 콘텐츠 만들기

 

당장에 수요가 있을지는 몰라도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하지 않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기 마련이기에 판매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특별히 지식 콘텐츠는 계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평가를 받으면서 부족한 점들을 보완해야 콘텐츠의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평가가 좋고, 주제는 참신해서 재능 공유 플랫폼에 많은 트래픽을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시장에서 오랫동안 생존하기 위한 비결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강의 목적을 세밀화하거나, 강의 방법을 다양화하거나, 특정한 고객층을 노리거나,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해외 지식 플랫폼 강의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의 콘텐츠를 차별화해야 합니다. 또한 수요가 존재하지만 아직 아무도 시작하지 않은 콘텐츠를 제작해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의 것에 변화를 주든지 아니면 새로운 것을 발굴하든지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시도를 통해서 계속 발전해야 한다는 사실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효과적인 마케팅이 없이는 그 가치를 세상에 드러낼 수 없습니다. 이목을 끄는 제목과 썸네일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방문하게 하고(CTR, 클릭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상세 페이지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구매하게 하고(CVR, 전환율), 다른 종류의 지식 플랫폼으로 유도함으로써 사람들이 또 오게 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별히 플랫폼 내에서만 트래픽을 모으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SNS채널을 통해 외부 유입을 하려는 노력이 있을 때 마케팅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한 외부 유입은 지식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대리님이 지식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고 판매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콘텐츠 제작을 지속하는 방법에 대한 저자의 주장과 책 전반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3부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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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픽 이미지 출처

"온라인 강의는 수익 창출을 위한 가장 강력한 지식 콘텐츠이다"

"SNS를 통한 외부 유입은 지식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참고서적

N잡하는 허대리(2020).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서울: 토네이도